발/발목

분당삼성한의원은 안전하고 정확하게 발목질환을 치료합니다

아킬레스건염

종아리는 비복근, 가자미근이라는 큰 두 개의 근육이 존재합니다. 이 두 개의 근육은 발 뒤꿈치 쪽으로 내려오면서 하나로 연결되고 종골 뒷면에 부착됩니다. 이 힘줄을 ‘아킬레스건’이라고 부릅니다. 이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아킬레스건염’이라고 합니다. 주로 축구,농구,육상 선수들에게 주로 발생하지만 요즘은 일반인들도 과격한 운동을 하고 하이힐 및 충격 흡수가 안되는 신발을 신는 경우 발생합니다.

“ 걸을 때마다 찌릿찌릿한 통증! 무조건 족저근막염이라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

전근증(종아리 쥐)

전근은 육체활동 중이거나 휴식을 취할 때도 발생하며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나타나는 통증을 동반한 발작적 근육경련입니다. 보통은 장딴지 근육에 경련이 일어나고, 낮보다는 밤에, 젊은 층보다는 노인층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발목염좌는 보통 발목을 삐었다 거나 접질렀다 라고
표현하는 것으로 관절의 안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대의 손상을 말합니다

발목염좌

발목 인대가 사고나 외상 등에 의해 손상된 것을 염좌라고 하며 흔히 ‘삐었다’라고 말합니다. 염좌가 생기면 인대가 찢어지거나 늘어나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지 못하게되고 통증이 생기고 부어오르게되며 심한 경우 멍이 들기도합니다. 삐끗한 발목 염좌를 그대로 방치하면 만성·반복성 염좌로 발전하기 쉽기 때문에 초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1도 발목염좌

인대나 힘줄의 미세한 손상으로 발목이 약간 붓고, 걸을 때 약간의 통증이 있으며 해당부위를 눌렀을 때 통증을 느낍니다.

2도 발목염좌

인대나 힘줄의 부분 파열 상태로 발목이 붓고 혈관손상으로 부종 부위에 파랗게 멍이 관찰됩니다. 걸을 때 통증으로 다리를 절름거릴 수 있고 해당부위를 누르면 극심한 통증을 느낍니다.

3도 발목염좌

인대나 힘줄의 완전파열 상태로 통증이 아주 심해 걷기가 힘들고 발목이 퉁퉁 부을 정도로 부종이 생기고 퍼렇게 멍이 듭니다. 발목 관절이 불안정해져서 발목이 헛도는 느낌이 생길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은 발바닥에 있는 끈처럼 얇고 긴 막으로 발바닥의 탄력과 둥근 모양을 유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족저근막에 손상이 생겨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족저근막염이라고 합니다. 주요증상은 아침에 일어나 첫발을 디딜 때 심한 통증과 앉았다 일어나 걸을 때 발뒤꿈치의 심한 통증이 있습니다.

족근관증후군

족근관증후군은 후족부에 흔히 발생하는 신경포착 질환이다. 부위는 발의 안쪽 복숭아뼈의바로 밑, 내측 발목 부위에서 발생합니다. 특히 밤에 근위부 종아리 통증을 시작으로 증상이 나타나며 발바닥 부위에 이상 감각 또는 작열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과체중인 사람들에게도 잘 발생하고 걷거나 운동을 하면 발이 아프고 쑤시는 등 증상이 악화되고 평소에 가만히 있을 때는 통증이 없다가 안쪽 발목 주위를 누르면 아프고 저린 증상이 나타납니다.